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만성콩팥병, 건강한 9대 생활수칙 실천으로 예방 가능

기사승인 2020.03.12  11:56:10

공유
default_news_ad1

- 세계 콩팥의 날을 맞이해 생활습관 실천 및 조기 진료 당부

   
▲ 소아청소년 대상 만성콩팥병 예방관리 교육 자료(고혈압)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12일 ‘세계 콩팥의 날’을 맞이해 만성콩팥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조절 등 9대 생활 수칙 실천과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조기진료를 당부했다.

만성콩팥병은 단백뇨 또는 혈뇨 등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 기능의 저하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그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대한신장학회 및 대한소아신장학회와 함께 국민들이 콩팥 건강을 해치지 않는 올바른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만성콩팥병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개발해 안내하고 있다.

한편 만성콩팥병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병에 대한 인지가 어렵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콩팥기능이 현저히 감소되어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콩팥병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 검진을 받도록 하고 콩팥의 이상을 의심해 봐야 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비만관리, 금연 및 저염식 등의 생활화와 만성콩팥병 예방·관리를 위해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홍보자료를 보급하고 있다.

건강한 성인, 고혈압·당뇨병·콩팥병 환자, 소아청소년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 자료와 함께, - 어린이와 청소년이 학생건강검진 등을 통해 고혈압, 단백뇨, 요당, 요잠혈 등이 나왔을 경우에 보건교사와 보호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남기웅 기동취재부 기자 nkw778@hanmail.net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