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이달 말 결론…신중히 검토” 고민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세종시 봉암리 마을 인근에 ‘가축분뇨처리장’ 시설과 관련해 주민들의 결사반대 움직임의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반대여론이 더욱 심해지고 있다.

국고보조 사업인 가축분뇨처리장시설은 1200㎡ 규모의 5가구 젖소 축산농가의 공동처리시설로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 30번지 월하천 일대에 들어설 계획이다.

해당 영농법인은 지난 7월 건축허가와 가축분뇨 재활용 등 제반신고 서류를 세종시에 제출하고 처리시설 조성을 준비 중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은 “정부보조금을 토대로 하는 누군가의 영리목적 사업이 세종시민들을 위협받게 하고 있다. 세종시가 악취로 뒤 덥혀 고통받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며 지난 4일 축산분뇨처리장 시설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곳곳에 설치하고 ‘백지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 가축분뇨처리장 시설이 들어설 위치가 마을과 세종충남대병원,‘스마트국가산업단지’와 근접해 있어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급기야 서명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가축분뇨처리장 조성 위치가 인근 마을과 불과 300여m 거리에 있는 원룸 밀집지역 인데다 남쪽으로는 세종 신도시, 북쪽으로는 조치원읍이 근접해 있고 올해 8월에 개원한 세종 충남 대학병원과는 5㎞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바람이 불거나 기압이 낮을 경우 먼 거리까지 사방으로 퍼지는 악취가 마을 일대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또한 도로 건너 맞은편에는 90만 평의 ‘스마트국가산업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이곳에 분뇨처리장이 들어설 경우 이미지 추락은 물론 기업들이 입주를 꺼려 분양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반대 움직임이 심각한 것은 알고 있지만, 가축분뇨처리장 설치가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이기 때문에 행정절차상의 고민이 깊다” 면서 “현재 법제처의 심리 중에 있어 이렇다 할 답변을 할 수 없다. 이달 말께 법제처로부터 회신이 오면,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유권해석이 끝나는 대로 이달 말 중에는 결론 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