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투기 의혹’ 연루 의원 12명 공개

기사승인 2021.06.09  00:04:29

공유
default_news_ad1

- 우상호 등 10명 탈당 권고… 윤미향, 양이원영 출당 조치

   
▲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 탈당을 권유했다고 밝혔다1

송영길 대표 “혐의 벗고 복당해 달라”
‘업무상 비밀이용’, 김한정·서영석·임종성
‘명의신탁’, 김주영·김회재·문진석·윤미향
‘농지법 위반’, 우상호·오영훈·양이원영·윤재갑·김수홍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 사례가 확인된 더불어민주당 의원 12명에 대해 명단을 공개함과 동시에 자진 탈당을 권유키로 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으로는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 소지를 받은 의원은 김한정, 서영석, 임종성 3명이며, ‘명의신탁’ 의혹을 받은 의원은 김주영, 김회재, 문진석, 윤미향 등 4명이다. ‘농지법 위반’ 의혹 소지를 받고 있는 의원은 양이원영, 오영훈, 윤재갑, 김수흥, 우상호 등 5명이다.

   
▲ 업무상 비밀의혹

이 가운데 비례대표인 윤미향·양이원영 의원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비례대표의 경우 자진 탈당을 하면 의원직도 상실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들 중 6명은 본인이 투기성 거래를 한 의혹을 받고 있고 5명은 배우자, 1명은 직계 가족이 투기가 의심되는 거래를 한 경우였다.

   
                                      ▲ 명의신탁 의혹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우리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모든 당대표 후보들이 이 문제에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함께 공약했고 오늘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12명 대상자 전원에게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너무 크고, 정치인들의 내로남불에 비판적인 국민 여론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부동산 투기 의혹 사안만큼은 선제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 농지법위반 의혹

그는 “정치사에 이렇게 많은 의원을 대상으로 출당 또는 자진탈당을 조치하는 경우는 없었을 것”이라며 “무죄추정 원칙상 과도한 선제조치지만 국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집권당 의원이라는 신분을 벗고, 무소속 의원으로서 공정하게 수사에 임해 의혹을 깨끗이 해소해 달라”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농지법 위반 관련은 논란이 굉장히 많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 여러분께 부동산 관련해서 민주당의 엄정한 대처와 또 내로남불이라는 지탄을 조금이라도 듣지 않기 위해 아주 철저하게, 어떻게 보면 과도하게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지도부는 다른 투기 의혹에 비해 비교적 사안이 경미한 것으로 평가받은 농지법 위반 의혹 의원들에게까지 탈당 권유 조치를 취하는 것을 놓고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해당 의원들이 만일 탈당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출당조치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는 민주당 소속 의원 174명과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등 총 816명에 대한 지난 7년간 부동산거래 내역 조사 결과 부동산거래·보유 과정에서 법령 위반 소지가 있는 12명에 대한 자료를 특수본과 민주당에 송부했다.

특수본 송부 내용은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6건),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3건), 농지법 위반 의혹(6건), 건축법 위반 의혹(1건) 등 총 16건이다. 이 중 3기 신도시 관련 의혹은 2건이다.

한편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에 대한 조치를 밝히면서 국민의 힘을 향해 부동산 전수조사를 받으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남난우 기동취재부 기자 namwoo97@hanmail.net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