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6월 25일, 정례브리핑)

[ipn뉴스 ]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6월 25일 0시 현재, 지역사회에서 23명, 해외유입으로 5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였다고 밝혔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44명으로 총 10,974명(87.4%)이 격리해제 되어, 현재 1,307명이 격리 중이다. 사망자는 1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282명(치명률 2.24%)이다.

< 국내 신고 및 검사 현황(6.25일 0시 기준, 1.3일 이후 누계) >

 

 지역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 지역별 확진자 현황(6.25일 0시 기준, 1.3일 이후 누계) >

 

 6월 25일(12시 기준) 국내 주요 발생 현황*은 다음과 같다.

    * 1페이지 0시 기준 통계, 지자체 자체 발표자료와 집계시점 등의 차이로 일부 상이할 수 있음

  서울 강남구 역삼동 모임 관련 어제 3명이 확진되었으며, 역학조사 결과 4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확진자는 7명*이다. 이 모임은 방문판매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기존 집단감염사례와의 연관성 및 접촉자 조사를 진행 중 이다.

    * (구분) 서울 3명, 경기 3명, 울산 1명

  경기 이천시 소재 쿠팡 덕평물류센터 관련하여 직원 1명 및 그의 가족 1명이 신규로 확진되었다. 현재 물류센터는 폐쇄한 상황이며, 감염경로에 대한 조사와 현재까지 접촉자 189명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 이다.

  대전 서구 방문판매 관련 13명이 추가 확진되어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71명*이다.

    * (구분) 방문자 35명, 접촉자 36명 (지역) 대전(51명), 충남(9명), 서울(5명), 전북(2명), 세종(2명), 광주(1명), 경기(1명)

< 대전 서구 방문판매 관련 추가 전파 현황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어제 말씀 드린 서울 영등포구 한강 부근 자동차 모임과 관련하여 역학조사 결과 추가 확진자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최초 증상 발생일은 6월 12일로 한강모임(6.15일) 이전(6.8일~)에 식당, 주점과 같은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 모임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감염은 한강 모임 이전에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추가로 접촉자 등 감염경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여 피해규모가 적었던 행사장 방역 우수사례(경기 고양시 소재 킨텍스 전시장)를 소개하고, 행사는 연기하는 등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나, 불가피하게 개최해야 하는 경우 우수사례를 참고하여 관련 시설 관리자는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경기 고양시 소재 킨텍스 전시장에서 진행된 반려동물 박람회(6.12~6.14)에 확진자가 6.13일 방문하였으나, 전시장 출입 전 ➊2회 발열체크, ➋손 소독 실시, ➌QR코드를 등록하여 출입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전시장 출입 후에도 ➊생수 음용을 포함한 전시장 내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고, ➋보건관리자가 순회하며 마스크 부적절 사용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즉시 시정 요구 조치를 하는 등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여 현재까지 추가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6월 25일 0시 기준 해외 유입 확진자 5명의 추정 유입국가는 유럽 1명, 중국 외 아시아 4명(파키스탄 2명, 필리핀 1명, 인도 1명)이다.

 < 해외유입 환자 현황(6.25 0시 기준)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부산항 감천부두에 입항(6.21일)한 러시아 국적 선박(Ice Stream : 냉동어선) 관련 접촉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추가 확진자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 어제 중국에서 입국한 것으로 분류되었던 1명은 역학조사 결과 이라크에서 입국한 것으로 재분류되었다고 밝혔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여 임상 근거에 기반을 둔 방역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코로나19 확진자 5,500여명의 임상역학정보*를 6.26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내용) : 익명화된 확진자 기초정보, 초기 검진 소견, 입원 시 임상 소견, 동반질환 및 과거력, 사용 병상 및 임상중등도, 일반 혈액 검사 결과

 ○ 이번에 공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의 임상역학정보는 코로나19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의 땀과 헌신으로 만들어져, 중앙방역대책본부 및 국립중앙의료원이 수집한 자료로,

   - 모든 정보는 익명화 과정을 거쳐 ‘개인정보 유출이 없는 방식’으로 보안이 확보된 안전한 정보 공개 시스템을 이용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순차적으로 연구자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 1차 공개 신청 : 질병관리본부 누리집(www.cdc.go.kr), 6.26.(금)부터

     * ‘코로나19 환자정보 활용위원회’의 심의 후 지정된 정보 공개 시스템 이용

       (원격 분석 5채널 + 직접 방문 25채널(서울, 충북 오송/ 추후 안내 예정)

     * 순차적으로 확대 공개(7월∼) :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협조하여 추가 정보(추가 기저질환정보, 의약품 사용내역 등)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번 임상역학정보 공개를 계기로 여러 전문가들이 방역대책 수립에 필요한 많은 과학적 근거 자료를 생산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에 23명의 완치자께서 추가로 참여의사(총 208명 등록)를 밝혀주신데 대한 감사를 표하며, 완치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였다.

 ○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에 포함된 항체 및 면역글로블린을 농축, 제제화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혈액이 필요하다.

 ○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이며, 완치 및 격리 해제 후 14일 이상 경과하신 분은 참여가 가능하다.

    * (참여 의료기관) 고대안산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문의) 콜센터 1522-6487

저작권자 © IP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